지난번에 이어서 개발 환경 구축을 계속 진행해 보겠습니다.
환경변수 설정하기
지난 글에서 중간에 오류가 발생했고, 그 원인이 환경변수에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환경 변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 변수는 지난번에 Windows Powershell을 실행할 때와 마찬가지로 시작버튼을 누른 뒤 한글로 '환경 변수'를 치시면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또는 '계정의 환경 변수 편집'이라는 아이콘이 나옵니다. '시스템 환경 변수'는 해당 컴퓨터 전체에서 사용하는 환경 변수이고 '계정의 환경 변수 편집'은 PC를 여러 사람이 사용해서 사용자 계정을 여러개 사용할 경우 그 중 현재 로그인 중인 한개의 계정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변수입니다. 사실 Windows 10, Windows 11 기준으로는 둘 중에 어느 것을 선택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하면 '시스템 속성'의 '고급'탭이 열리고. 창의 가장 아래쪽에 '환경 변수(N)'를 클릭하면 '환경 변수' 창이 뜨는데 '계정의 환경 변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이 '환경 변수' 창이 열리기 때문이죠. '환경 변수'창을 보시면 위 쪽은 [사용자명]에 대한 사용자 변수(U)라고 적혀있고, 아래쪽은 시스템 변수(S)라고 적혀있을 겁니다. 위쪽이 '계정 환경 변수', 아래쪽이 '시스템 환경 변수' 입니다. '시스템 변수' 쪽에서 '변수' 목록을 쭉 살펴보시면 'Path'라는 변수가 있는데, 이걸 선택한 다음 '편집(I)'을 클릭하시면 '환경 변수 편집' 창이 나타나고, 여러가지 경로들이 보이실 겁니다. 이때 아래 경로가 보이지 않는다면 추가해 주세요.
C:\Users\"사용자계정"\AppData\Local\Pub\Cache\bin
C:\Program Files\Git\cmd
C:\ProgramData\chcolatey\bin
C:\tools\dart-sdk\bin
여기서 "사용자계정"은 현재 윈도우에 로그인 하신 계정명인데, USER가 기본값이지만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C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로 들어가시면 계정명으로 된 폴더가 있으니 거기서 확인 해 주세요.
환경 변수 설정을 마치고 파워쉘을 관리자로 실행한 뒤 아래 명령어를 다시 입력하니 제대로 실행이 됩니다.
dart pub global activate fvm
이제 fvm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보세요.
fvm releases
이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현재까지 릴리스 된 플러터 버전 목록들이 아래와 같이 나타날 겁니다.
//과거 리스트들...
Oct 20 23 | 3.16.0-0.3.pre
--------------------------------
Oct 25 23 | 3.13.9 stable
--------------------------------
Nov 1 23 | 3.16.0-0.4.pre beta
위쪽으로 구버전들이 쭉 나열되고. 중간에는 stable, 아래에는 beta라고 적혀있는데, beta는 가장 최신이지만 상대적으로 불안정하고, stable이 안정적인 버전 중에 가장 최근에 나온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버전을 확인하시고 원하는 버전을 선택해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fvm install 3.0.0 >> 3.0.0 버전 설치
fvm install stable >> stable 버전 설치
fvm install beta >> beta 버전 설치
보통은 stable 버전을 설치하는게 일반적이나 제가 본 강의에서는 버전을 직접 입력했기에 저도 직접 버전명을 입력해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치된 버전을 확인합니다.
fvm list
플러터는 여러가지 버전을 같이 설치할 수 있으며, 아래 명령어를 통해 기본적으로 사용할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fvm global 3.0.0
추후 플러터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해당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플러터 버전을 변경하려면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fvm use 3.0.0
이렇게 해서 fvm을 이용해서 flutter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모바일 앱을 만들어야 하므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해야 합니다. 플러터로 ios 어플도 개발은 가능하나, macOS가 아니면 불가능하기 때문에, macOS가 없는 저는 안드로이드 어플을 메인으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반대로 macOS에서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은 가능한 모양인지, macOS에서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해서 개발을 진행하는 것 같으니 참고해 주세요.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검색하시면 금방 홈페이지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접속해서 설치 파일을 다운받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를 진행할 때 중간에 'Android Virtual Device'에 체크가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체크가 해제되어있다면 체크를 해주세요. 개발하는 어플을 PC에서 바로 테스트 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 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플러터 개발환경 구축이 끝난 겁니다. 다음 글에서 본격적으로 플러터 개발공부 내용을 기록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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