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플러터 플러그인 설치.
지난 포스팅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및 초기세팅을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플러터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자바를 설치하고 플러터 SDK를 설치하고 진짜로 플러터 개발환경 구축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초기세팅을 완료하면 이 화면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좌측 메뉴 위에서 세번째인 'Plugins'를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플러그인 화면 위쪽에 잘 보시면 돋보기 모양이 있는데 거기에 Flutter를 입력하시면 플러터 플러그인이 나옵니다. Flutter 플러그인을 선택한 뒤 Install 버튼을 눌러서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경고창이 뜨는데, 'Accept'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때 Dart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설치할 거냐고 묻는 창이 뜨는데 Install을 눌러서 설치해 주세요. Dart는 구글에서 제창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Flutter는 Dart언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Restart IDE 버튼을 눌러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실행 해 주세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실행하면 전에 실행했을 때랑 다르게 New Flutter Project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서 바로 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More Actions'를 선택하신 다음 SDK Manager를 실행시켜 주세요.
SDK Manager를 실행하면 위쪽 탭이 'SDK Platforms'가 선택 된 상황일텐데, 여기서 'SDK Tools' 탭을 선택하신 뒤 화면에 보이듯이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latest)'를 선택한 뒤 'Apply' 버튼을 눌러주세요. 확인 창이 뜨면 OK를 눌러주세요.
자바 개발도구 환경 변수 추가
안드로이드 개발을 진행하려면 자바(JAVA)가 필요한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자바 개발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 변수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을 드리긴 했지만 복습한다는 마음으로 한번 더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버튼(화면 왼쪽 아래 윈도우 아이콘)이나 Ctrl과 Alt키 사이에 있는 윈도우 키를 눌러 메뉴를 여신 뒤 환경 변수를 입력하면 나오는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을 클릭하시고, 시스템 설정 창에서 우측 아래에 있는 '환경 변수(N)을 클릭해 주세요.
환경 변수 화면에서 아래쪽의 '시스템 변수(S)' 화면을 내려서 Path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으면 Path를 선택한 뒤 편집(I) 버튼을, 없다면 새로 만들기(W) 버튼을 눌러주세요.
1. Path가 있을 경우.
환경 변수 편집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N) 버튼을 누르고 아래와 같은 경로 2개를 입력해 줍니다.
C:\Program Files\Android\Android Studio\jre\bin
여기서 빨간 글씨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설치된 폴더의 기본값이며, 만약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른 폴더에 설치하셨다면 빨간 글씨는 해당 경로로 수정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2. Path가 없을 경우
'새 시스템 변수'창에서 변수 이름에 'Path'로 입력하시고 변수 값에 위에 적혀있는 경로를 똑같이 입력하신 뒤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새로운 환경 변수가 추가됩니다.
환경 변수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해야 합니다. 환경 변수 추가할 때와 마찬가지로 시작버튼을 누른 뒤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를 입력하시면 나오는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주세요
java --version
이때 아래와 같이 openjdk 버전을 보여준다면 환경 변수가 잘 적용된 겁니다. 적용되지 않았으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java'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이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Path 환경 변수에 아래 경로를 추가로 입력 해 주세요
C:\Program Files\Android\Android Studio\jbr\bin
두 개의 경로를 추가하면 환경 변수 설정이 끝나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통한 개발 환경 구축은 여기서 완료되었습니다.
Flutter SDK 설치하기
플러터 개발에 추가로 필요한 플러터 SDK를 설치하겠습니다. 윈도우 이용자라면 아래 경로에서 플러터의 스테이블 버전을 바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ocs.flutter.dev/get-started/install/windows
다운로드한 파일은 압축 파일이며 압축을 풀면 'flutter'폴더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폴더를 원하는 위치에 옮기시면 설치는 끝이 납니다. 간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선 디스크 드라이브의 루트 폴더에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C:\, D:\ 등) 위치 지정이 끝났으면 자바 개발도구 때와 똑같이 환경 변수를 설정해 줍니다. 시작 버튼(윈도우 키) > 환경 변수 입력 > 시스템 환경 변수 클릭 > 환경 변수(N) 클릭 > 시스템 변수(S)에서 Path를 찾아서 더블클릭 > 새로 만들기 클릭 후 아래 경로 추가
C:\flutter\bin
붉은 글씨 부분은 플러터 폴더의 위치이므로 본인이 다른 경로에 플러터 폴더를 이동시켰으면 붉은 글씨 부분을 수정하셔야 합니다.
Git 설치하기
플러터 SDK를 사용하려면 Git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 링크로 이동하신 뒤에 64-bit Git for Windows Setup를 클릭해서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주세요. exe파일은 일부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를 막는 경우가 있는데, 다운로드 목록에서 계속 다운로드를 선택하시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https://git-scm.com/download/win
exe파일은 일부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를 막는 경우가 있는데, 다운로드 목록에서 계속 다운로드를 선택하시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처음 설치할 경우에는 그냥 Next만 눌러서 기본 설정대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되고, 만약에 좋아하는(?) 설정이 따로 있다면 직접 설정해주셔도 상관 없습니다.
Git까지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위에서 자바 설치여부를 확인했듯이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해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보세요.
flutter --version
아래와 같이 버전을 알려준다면 설치가 잘 완료된 겁니다. 만약 다른 내용이 나온다면 포스팅을 한번 더 찬찬히 읽고 따라해 주세요. 윈도우 환경이라면 문제 없이 완료될 겁니다.
안드로이드 라이선스 동의하기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하기 위해선 안드로이드 라이선스에 동의를 해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주세요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이때 아래와 같이 영어로 안드로이드 라이센스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데, 모두 y를 누르고 엔터를 치시면 동의처리가 됩니다.
동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려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보세요
flutter doctor
여기서 아래와 같이 Visual Studio 외의 모든 항목에 초록색 체크표시가 되어있다면 플러터 개발환경 구축은 진짜로 완료됩니다.
이제 딱 한걸음 남았습니다. 바로 우리가 개발할 안드로이드 앱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설치하는 과정인데요, 만약 테스트할 공기계가 있어서 굳이 PC에서 테스트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신다면 에뮬레이터 설치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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